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한눈에 보는 대표이사 주소변경 등기 방법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대표이사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대표이사의 자택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법인 등기부등본도 변경 신청해야 합니다. 변경등기를 하지 않는다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왜 해야하나요?

대표이사는 주식회사의 필수적 상설기관이자 법인을 대표하는 사람이므로 누구나 대표이사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법인 등기부등본에 대표이사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표이사의 신상 변경도 중요한 공시 사항입니다.

특히 대표이사의 주소는 법인의 송달장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실제 주소와 등기부등본 상 기재가 일치해야 합니다. 대표이사의 주소변경 사실은 대표이사 본인이 알려주지 않는다면 쉽게 알 수 없고 당사자들이 등기 의무가 있다는 사실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요합니다. 

대표이사가 개명을 했을 때도 동일한 변경등기 의무가 부과됩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빠뜨리기 쉬운 임원 변경등기, 임원이 개명하거나 사망한 경우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대표이사주소변경 등기 방법

신청 절차

등기의무자인 대표이사 또는 대리인이 대표이사의 주소변경일로부터 본점소재지에서는 2주 내, 지점소재지에서는 3주 내 필요 서류를 첨부하여 변경등기를 신청합니다.

신청 장소

본점 또는 지점의 관할 등기소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본점과 지점의 관할 등기소가 다를 경우 과태료도 본점소재지와 지점소재지에서 각각 부과되므로 이 경우 반드시 본점과 지점 모두에 변경등기를 해야 합니다. 

필요 서류

변경등기 신청 시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필요서류, 준비물 내용
주식회사변경등기 신청서 대표이사 주소변경을 등기 목적으로 하는 신청서입니다. 등기소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대표이사의 주민등록등(초)본 최근 3개월 이내, 변경된 주소지 내역이 나타난 것으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대표이사 신분증
법인인감도장
등록면허세영수필확인서

위임장 대리인이 신청 할 경우 등기신청권자인 대표이사의 위임을 받았음을 증명하는 서면을 첨부합니다. 수임자, 위임자, 위임내용을 기재하고 등기소에 등록된 대표이사의 인감을 날인합니다.

필요 서류 중 등록면허세영수필확인서는 아래 세 가지 방법 중 택일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등기 소요시간·비용

등기 소요시간

통상 법원 접수 후 3~5일 가량이 소요됩니다. 접수 준비에 걸리는 시간까지 포함하여 영업일 기준 평균 7일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등기 비용

헬프미에서 대표이사주소변경 등기를 진행하시는 경우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과금(국가 또는 공증인에게 내는 돈) 헬프미 수수료
등록세 40,200 기본 수수료 99,000
교육세 8,040 교통비, 일당 없음
법원 수수료(증지) 2,000 제증명, 인감 없음
공증료 없음(전자등기) 기타 부대비용 없음
전자증명서 3,000 부가가치세 9,900
소계 53,240 소계 108,900
총 합계 162,140

* 위 견적은 전자등기 견적으로서, 전자등기를 하지 않는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 헬프미 이용안내

  • 직접 방문이 필요 없습니다. 전국 어디든 가능한 온라인 전자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누적 5만 곳의 고객님께서 헬프미 법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