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이혼 소송 시 대처방안

Published by 변호사 임지운 on

안녕하세요. 임지운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이혼소송을 당한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예상치 못한 이혼소장을 받게 되면 무척이나 당황스러우실 텐데요.

일단 이혼소송을 당한 배우자는 이혼소장의 부본을 송달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법원에 답변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 상대방과 다툴 의사가 없는 경우

 

다만 소장을 받고, 소장에 기재된 내용을 전부 인정하고 상대방이 원하는 조건대로 들어줄 의사가 있다면 상대방의 소장 내용을 다 인정한다는 내용의 답변서를 제출하여도 되고, 굳이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고, 변론 없이 상대방인 원고의 청구가 인용되도록 하여 원고가 소송에서 이기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상대방과 협의하여 상대방의 이혼소송을 취하시키고 협의이혼을 할 수도 있고요.

 

2. 상대방과 다툴 의사가 있는 경우

 

만약 소장을 받고 상대방인 원고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 다툴 여지가 있다면, 공시송달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이혼 소장 부본을 송달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답변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위 기한 내에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법원은 소장에서 상대방이 주장한 내용을 피고가 인정한 것으로 보고 변론 없이 원고승소판결을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이혼은 원하더라도 위자료나 재산분할, 양육권 등의 조건에 대해 다투어야 하는 경우에는 답변서도 제출해야 하지만, 사실심 변론 종결시까지 반소장도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반소장에는 상대방의 주장사실과는 다른 사실들이 있었다는 내용과, 본인이 원하는 조건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이혼소장을 받게 된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법률전문가를 통해 향후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시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혼소송 관련 문제는 정확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이혼전문변호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지운 변호사는 2014년 대한변호사협회에서 이혼 전문인증(등록번호 2014-101호)을 받아 이혼전문변호사로 지정되었고, 현재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백인변호사단 변호사로 활동 중입니다. 반드시 의뢰인의 웃음을 되찾아 드리겠습니다.

글을 평가해주세요!
Categories: 기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