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신종 랜섬웨어 피해, 반드시 예방하세요.

글쓴이 이상민 변호사 날짜

 

안녕하세요. 이상민 변호사입니다.

현재 <새로운 버전의 TeslaCrypt 랜섬웨어>가 유포되고 있습니다.  정말정말 주의하세요!

 

 

► 랜섬웨어란? 
몸값을 뜻하는 ransom과 제품을 뜻하는 ware의 합성어로 사용자의 동의 없이 PC에 불법으로 설치되어, 사용자 문서 등을 암호화하여 금품을 요구하는, 그야말로 사용자의 파일을 인질로 잡는 악성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64bit OS (Windows XP, Windows 7,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대상)
플래시 보안허점을 이용한 플래시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 확산 중이며
파일 확장자에 .vvv 를 추가하고 이전과 같이 암호화 해버리기 때문에 파일을 열 수 없게 됩니다.
새 버전이라 이전에 개발자를 잡은 후 공개된 해금툴로는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현재로서는 돈을 내거나 복구하는 방법밖에 없고
윈도우 10 으로 강제 업그레이드 하면서 백신소프트웨어가 자신도 모르게 삭제되는 경우가 있는데 (AVG 등)
이 틈을 이용해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이 랜섬웨어의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을 번역해 보면
– 모두 확장자 vvv로 변한다.
– 확장자를 되돌려도 암호화 되어있다.
– 해제 키에 대한 보상금을 요구
– 광고가 표시되는 것 만으로 감염
– 외장 HDD도 감염된다.
– 보안 소프트가 대응하지 않는다
– 복구포인트도 지워진다. (윈도우 복구포인트를 말하는 듯)
– 현재, 외장 HDD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수 밖에 대책이 없다.
– 윈도우8 이후는 감염되지 않는다고 알려져있었지만, 윈도우 8.1도 감염이 보고되었습니다.
– FBI가 말하길 “보상금 줘버리는게 빠르다.”
– 이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에서 광고가 표시되어 감염되는 사례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합니다
 
 
 
랜섬웨어는 이메일, 인스턴트 메세지, 웹사이트 등에서 링크를 클릭할 때 설치되며, 설치된 뒤에 내부에 잠입해 문서나 스프레드시트, 그림 파일 등을 제멋대로 암호화해 열지 못하도록 한 뒤, 돈을 보내주면 해독용 열쇠 프로그램을 전송해준다고 하며 금품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용됩니다. ‘크립토락커’ 등 랜섬웨어의 대부분은 웹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체포하기는 매우 쉽지만, 문제는 그 웹 주소를 추적하기에는 막대한 시간이 들기 때문에 추적이 어렵다고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이번 문제의 시발점은 Flash 프로그램입니다. 플래쉬 프로그램은 보안에 상당히 취약하기 때문이지요.

플래쉬 설정을 ‘사용안함’으로 바꾸거나, 아예 무시해 버리는 것이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랜섬웨어 피해를 당하면 정말정말 짜증날 뿐만 아니라, 모든 데이터를 쓸 수 없게 된다는 점에서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예방 활동을 철저히 하시고, 정기적인 데이터 백업을 생활화하셔야 할 것입니다.

 

IT를 더욱 많이 알고 싶은 이상민 변호사입니다.

 

 

카테고리: 형사

이상민 변호사

형사전문 변호사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