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파밍 피해금 복구사례 소개

글쓴이 박효연 변호사 날짜

오늘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기간만료 갱신 알림창을 이용한 파밍 케이스’ 중 거액의 금전 피해를 입으신 후 상당 금액을 돌려받은 사례를 소개하여 드립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기간만료 갱신 알림을 통한 파밍 – 피해복구 사례>

 

1.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사용기간이 만료되었으니 갱신하라””는 내용의 파밍 피해를 입음

2013년 8월경, 경기도 양주군에 사시는 허OO 선생님은 평소와 마찬가지로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 뱅킹에 접속하였습니다.

– 인터넷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 저장되어 있던 OO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자, 이미 악성코드에 감염된 상태였던 컴퓨터에서 OO은행의 공식 사이트가 아닌 피싱 사이트로의 납치가 이루어졌습니다.

– 납치당한 허위 사이트에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사용기간이 만료되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하여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보안카드 전부를 입력하여야 한다’는 문구가 팝업창으로 떠올랐습니다.

– 허OO 선생님은 자연스럽게 사이트의 안내에 따라 ① 주민등록번호 ② 계좌번호 ③ 계좌 비밀번호 ④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⑤ 보안카드 일련번호 ⑥ 보안카드 번호 전부 등 금전 이체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입력하셨습니다.

– 그런데 입력을 마친 후 얼마 되지 않아, 허OO 선생님의 계좌에서 3,000만 원이 넘는 거금이 그 즉시 인출됨으로써, 결국 허OO 선생님은 해당 계좌에 보관되어 있던 예금 전액을 인출당하는 파밍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2. 민사소송을 진행하다.

– 악성코드에 감염된 컴퓨터의 여파로 거액의 피해를 입게 된 허OO 선생님은 OO은행에 보상을 요구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많은 고민 끝에 민사소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오랜 기간 소송이 진행되면서, 허OO 선생님 쪽에서는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 하였을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일을 당했고, 여기에 대해서 OO은행도 책임이 있다””는 취지로 치열하게 다투었습니다.

 

3. 피해금을 돌려받다

– 소기의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상당액의 피해금 복구에 성공하였습니다. 비록 파밍 피해금 전액를 돌려받지는 못하였지만, 파밍 사건의 억울한 사실관계를 지속적으로 어필함으로써 결국 소송을 통해 상당한 파밍 피해금을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이랄까요.

– 많은 분들께서 보이스피싱, 파밍, 해킹 피해를 입고 고민하십니다. 저에게 ‘소송을 하면 파밍 피해금을 쉽게 돌려받을 수 있느냐’고 물어보십니다. 파밍 소송의 난이도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시간과 돈이 드는 어려운 일입니다. 지치고 답답한 일이지요. 그렇지만 소송을 통해 얻은 열매는 정말로 답니다. 보람된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헬프미 변호사들은, 여러분들이 입으신 보이스피싱, 파밍, 피싱 피해를 보상받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카테고리: 금전, 기업

박효연 변호사

부동산전문변호사 및 금융전문변호사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